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수익)는 비즈니스 및 금융 세계, 특히 기술, 통신 및 디지털 미디어와 같은 산업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지표다. ARPU는 기업이 창출한 총 수익을 보유한 사용자 또는 고객 수로 나누어 계산한다.
이 지표의 목적은 각 개별 고객으로부터 창출된 평균 수익 금액을 측정하는 것이다. ARPU를 계산함으로써 기업은 수익원을 더 잘 이해하고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장 수익성이 높은지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사가 10만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1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 회사의 ARPU는 10달러(100,000 ÷ 10,000)이 된다. 만약 회사가 1,000명의 고객을 더 추가하지만 수익은 그대로 유지된다면, 그것의 ARPU는 9달러($100,000 ÷ 11,000)로 감소하게 된다.
ARPU는 수익 흐름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 추적해야 하는 중요한 지표다. 기업이 ARPU가 감소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가격 전략을 재평가하거나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모색해야 할 수 있다. 또한, ARPU는 경쟁사에 대한 회사의 성과를 벤치마킹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ARPU는 산업 및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구독 기반 사업체는 앱 내 구매가 가능한 무료 앱에 비해 높은 ARPU를 가질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왔을 때 ARPU를 비율로 따지면 그 미래 가치를 알아보기에 좋다. 가령, VR기어의 대표주자 오큘러스 퀘스트 시리즈는 점차 ARPU가 늘고 있다. 메타버스도 다가올 미래의 어딘가에는 있으리라고 해도 설득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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