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은 경제학에서 특정 행동을 추구하기 위해 포기해야 하는 대안의 비용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포기한 대안 중 두 번째로 좋은 대안이며, 포기한 대안 중 가장 좋은 대안의 가치를 나타낸다. 기회 비용을 이해하는 것은 리소스 할당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개인 및 비즈니스 상황에서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하다.
기회비용은 행동의 금전적 비용일 뿐만 아니라 차선의 대안에서 얻을 수 있었던 이익의 가치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그들의 돈을 주식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면, 기회비용은 대신 같은 금액의 돈을 채권에 투자했다면 얻을 수 있었던 수익이다. 기회 비용은 시간 및 기타 자원의 할당에 대한 결정에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다른 프로젝트 대신 선택한 프로젝트에 시간을 할애하는 선택 같은 것이 있다.
기회비용은 미시경제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이며 의사결정에 널리 사용된다. 시장 경제에서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고, 결정의 기회 비용은 선택된 행동과 차선의 대안 사이의 가격 차이에 반영된다. 예를 들어 기업이 한 제품을 다른 제품 대신 생산하기로 결정한 경우 기회비용은 다른 제품을 대신 생산했다면 얻을 수 있었던 이익의 차이이다.
거시경제학에서 기회비용은 또한 국가적 및 세계적 규모의 균형과 자원 할당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다. 예를 들어, 한 국가는 농업, 제조 및 서비스와 같은 다른 산업과 부문 간에 자원을 할당하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의사결정의 기회원가는 자원이 다르게 배분되었다면 얻을 수 있었을 효익의 가치이다.
아무도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정확히 책정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선택이 옳았는지 아니었는지를 이를 통해 알 수 있다. 인생은 B(태어남)과 D(죽음) 사이의 C(선택)이라는 말이 기회비용과 딱 들어맞는다. 우리는 매순간 기회비용을 치르고 있다.
참고문헌
Mankiw, N. Gregory. Principles of Microeconomics. Cengage Learnin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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